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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 국어 학습일지

'암소(이문구)' 기출 해설 2025년 3월 고1 학평 국어 문학 현대소설

by oesolstudy 2025. 3. 28.

2025년 3월 고1 학평 국어 기출 해설 문학 현대소설 '암소(이문구)'

안녕하세요, 대입 국어 멘토 외솔입니다. 이번 2025년 3월 고1 학평에 나온 이문구의 '암소'는 정보량이 많고 사투리가 섞여있어 시간 내에 읽기 어려운 작품이었죠. 저도 처음 읽었을 때 대화 없이 긴 문단들이 이어지는 것을 보고 당황했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현대소설 읽기의 노하우만 알면 이런 복잡한 소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소설을 읽을 때 마치 영화나 드라마를 보듯이 장면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글에서는 사투리와 복잡한 서사가 있는 현대소설을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서술자와 인물의 관계, 심리 파악 방법에 중점을 두고 설명해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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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기출 원문 지문을 먼저 읽고 아래 글을 읽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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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는 알아야 해! 🤔

현대소설을 읽을 때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대부분 '읽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에요. 특히 이문구의 '암소'와 같은 작품은 사투리와 긴 서술, 복잡한 사건 전개로 인해 더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방법을 알고 읽으면 훨씬 쉬워질 거예요!

읽기 전략 '암소' 작품에 적용하기
서술자 파악하기 '나'라는 인물이 등장하는지 확인하세요. '암소'에서는 '나'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는 서술자가 작품 밖에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3인칭 시점임을 의미합니다. 황씨, 선출이, 고랏댁 등의 인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서술합니다.
인물 심리 추적하기 3인칭 시점에서도 인물의 심리가 드러나는 부분이 많습니다. "황씨는 문을 닫지 않으려고 발버둥 쳐 보기도 했지만 도리 없었다."처럼 인물의 행동과 함께 드러나는 심리에 밑줄을 치며 읽으세요. 특히 이 작품에서는 황씨의 실패와 좌절, 그리고 희망과 절망의 심리 변화가 중요합니다.
시간 순서 파악하기 이 소설은 시간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고, 과거 회상이 삽입됩니다. 황씨의 사업 실패 → 암소 키우기 → 암소의 죽음이라는 큰 흐름을 파악하세요. 중간에 "그 조시로만 나갔더래면..."과 같은 문장은 과거를 회상하는 부분입니다.
장면화시켜 읽기 소설을 영화나 드라마처럼 머릿속에서 상상하며 읽으세요. 농촌 마을, 황씨의 공장, 암소가 술에 취해 날뛰는 장면 등을 그림처럼 상상해보세요. 특히 마지막 장면에서 암소가 죽고 마을 사람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면 내용 이해가 쉬워집니다.
사투리 이해하기 "그 조시로만 나갔더래면 시방은 흰목 젖혀 가메 살어 볼 텐디..."와 같은 사투리는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세요. 모든 단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도 전후 맥락에서 의미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투리는 인물의 지역적 특성과 현실감을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 TIP: 현대소설을 읽을 때는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하려 하지 마세요. 첫 번째 읽기에서는 전체적인 줄거리를, 두 번째 읽기에서는 인물의 심리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단계적 읽기를 시도해보세요!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수능국어 📚

이문구의 '암소'는 시간 순서대로 이해하면 훨씬 쉬워져요! 마치 슬픈 영화를 보는 것처럼, 황씨라는 농부의 인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중략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략 이전] 황씨의 사업 실패 이야기

1

처음에는 장사가 잘 됐어요
황씨는 무명천(필목)을 가지고 여러 시장을 돌아다니며 장사를 했어요. 대전, 광천, 홍성 등 장이 서는 곳마다 찾아가서 물건을 팔았죠. 이 시기에는 돈을 꽤 벌었답니다.

2

소창직 공장을 차렸어요
황씨는 무명실로 만든 면직물(소창직) 공장을 차렸어요. 처음에는 집 봉당(마루)에 작은 공장을 차리고, 점점 커져서 헛간까지 사용하게 되었죠. 선출이에게 빌린 돈도 곧 갚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3

첫 번째 위기: 공업 단지가 생겼어요
갑자기 인근 읍내에 공업 단지가 생긴다는 소문이 돌았어요. 그리고 실제로 공장들이 들어서기 시작했죠. 새 공장들은 황씨 공장보다 두 배나 많은 임금을 주었어요.

4

직공들이 떠나갔어요
황씨 공장에서 일하던 15명의 여자 직공들이 항의를 시작했어요. "임금을 두 배로 올려주거나, 새 공장으로 가게 해달라"고 요구했죠. 황씨는 임금을 두 배로 올릴 여력이 없었고, 결국 직공들은 모두 떠나갔어요.

5

두 번째 위기: 카시미론이 등장했어요
직공 문제가 해결되기도 전에 더 큰 문제가 생겼어요. '카시미론'이라는 새로운 합성 섬유가 시장에 등장했거든요. 사람들은 새로운 물건에 현혹되어 황씨의 소창직 제품을 더 이상 찾지 않게 되었어요.

6

결국 공장 문을 닫았어요
황씨는 공장을 살리려고 발버둥쳤지만 소용없었어요. 결국 들인 시설비는 한 푼도 건지지 못한 채 공장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황씨는 뒤늦게 "세상 물정에 어두웠다"며 한탄했어요.

[중략 이후] 암소의 비극적 죽음

1

새로운 희망: 암소 키우기
사업을 실패한 황씨는 선출이에게 진 빚을 갚기 위해 암소를 키우기로 했어요. 황씨와 선출이는 함께 정성껏 암소를 돌봐주었고, 그 암소는 송아지를 배게 되었어요.

2

뜻밖의 사고: 술지게미 사건
집에서 모든 일이 잘 되기를 바라는 고사(의식)를 지내던 날, 황씨의 아내 고랏댁이 실수로 술지게미를 소 여물통에 놓아두었어요. 암소는 술지게미를 맛보고 술 냄새를 맡더니 광(창고)으로 들어가 술독을 모두 비워버렸어요.

3

암소의 광란
술에 취한 암소는 밭마당에서 펄펄 뛰고, 나뒹굴고, 비틀거리며 날뛰었어요. 황씨와 선출이가 소를 진정시키려 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위험하다며 말렸어요. 사람들은 암소를 살리기 위해 짚으로 불을 피우고, 녹두가루를 타서 먹이려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어요.

4

암소의 죽음
결국 암소는 실신한 채 깊은 잠에 빠져들었고, 그대로 죽고 말았어요. 황씨는 암소를 향해 "배신을 해도 유만부동이다. 이 괘씸한 놈아"라며 슬퍼하고 분노했어요.

5

마을 사람들의 이중적인 태도
마을 사람들은 겉으로는 "하늘 아래 이 동네 서고 소가 술 취해 죽었다는 건 듣고 보기 처음"이라며 탄식했지만, 속으로는 "죽은 고기는 반값이니 몇 근 사두면 그믐 대목까지 곰국을 내먹겠다"고 계산하고 있었어요.

⚠️ 주목 포인트: 이 소설은 단순한 슬픈 이야기가 아니라, 농촌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농민들의 경제적 소외를 보여주고 있어요. 황씨의 사업 실패는 산업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한 농촌의 현실을, 암소의 죽음은 마지막 희망마저 사라진 농민의 비극을 상징합니다.

핵심 요약/정리 📝

23번 문제, 지문 내용 파악이 중요한 문제였어요!

23번은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문제였어요. 1번 선지 "황씨는 소창직 직조 사업이 어려워지자 매장치기를 했다"가 정답입니다.

지문을 보면 황씨는 소창직 직조 사업을 하면서 동시에 매장치기를 했고, 그 후에 사업이 어려워졌어요. 지문의 첫 부분 "황씨는 바빴다. 필목 잇맺음이 나는 대로 손수 둘러메고 장돌뱅이로 나섰다..."에서 매장치기를 했다는 내용이 나오고, 그 다음에 "그 무렵 한철은 그럭저럭 나가고도 남은 돈이 있게 되기도 했었다"라고 했으니 사업이 잘 되고 있었던 시기입니다.

또한 3번 선지 "고랏댁은 암소가 송아지를 배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가 정답인 근거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째, 중략 줄거리에서 "황씨 집에서 모든 일이 잘 되기를 바라는 고사가 있던 날"이라고 언급되는데, 이 '모든 일'에는 소가 송아지를 무사히 낳는 것도 포함됩니다. 둘째, 지문 마지막 부분에 "고랏댁은 어서 날이 새어 소 배를 가르고 태중의 새끼를 꺼내면 푹신 고아 남편 몸보신이나 시키리란 생각"을 했다는 문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24번 문제, ㉠과 ㉡의 비교는 꼼꼼하게 대응해야 해요!

24번 문제는 ㉠(직공들)과 ㉡(마을 사람들)을 비교하는 문제였어요. 이런 유형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하나하나 대응하면서 꼼꼼하게 풀어야 합니다.

선지 ㉠(직공들) ㉡(마을 사람들)
① (정답) 공임을 배로 올려달라고 요구하며 의도적으로 갈등을 일으켰어요. "쟁의도 벌어졌었으나"라는 표현에서 확인 가능! 갈등을 조성하지 않고 오히려 암소를 살리려고 노력했어요. "짚토매 점 가져와. 소 얼어 죽겠다."
사실 ㉠도 더 나은 임금을 위해 함께 행동하며 경제적 이익을 위해 협력하고 있어요. 겉으로는 황씨를 돕지만,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협력하는 것은 아니에요. 선지와 반대!
인정에 호소하지 않아요. "공임을 배로 올려주든가 새로 선 공장으로 가게 놓아주든가"라고 직접적인 요구만 해요. "우리가 이러면 죽는다" 같은 인정에 호소하는 표현이 없어요. 짚불을 피우고, 녹두가루를 먹이는 등의 지식을 활용해 죽어가는 소를 살리려는 상황 반전을 꾀하고 있어요.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장래성, 희망성이 없다")이 동기이지, 기대감이 아니에요. 죄책감이 아니라 이웃을 돕고자 하는 마음과 자신의 이익(소고기를 싸게 사려는)을 계산하는 마음이 동기에요.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상황이 나타나지 않고, 일관된 태도를 보여요. 암소를 살리려 노력했으나 실패한 후 겉(탄식)과 속(고기를 싸게 사려는 생각)이 다른 모습을 보이긴 해요.

이처럼 24번과 같은 비교 문제는 하나하나 천천히 대응하며 검토해야 합니다. 특히 "~과 달리"라는 말이 나오면 앞뒤 두 대상의 특성이 정반대여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빨리 풀리지 않는 문제 유형이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풀어야 합니다!

25번 문제도 비교 문제였어요!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25번 문제는 [A](황씨의 사업 실패)와 [B](암소의 죽음)를 비교하는 문제였습니다. 이 역시 꼼꼼하게 하나하나 대응하며 풀어야 해요.

특히 ⑤번 선지 "[A]는 세태에 대한 중심인물의 관심을, [B]는 공동체에 대한 중심인물의 반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가 정답인 이유는, [A] 후 황씨가 "유행이란 것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라고 언급하지만, [B]로 인해 황씨가 공동체(마을 사람들)에게 반감을 갖게 된다는 내용은 지문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황씨는 소에게 분노하고 있어요("배신을 해도 유만부동이다. 이 괘씸한 놈아").

노베탈출이 보인다! 🎯

여러분! 저도 처음 이문구의 '암소'를 읽었을 때 정말 막막했어요. 사투리도 많고, 긴 문단에 대화도 없이 서술만 계속되니 뭐가 뭔지 도통 모르겠더라고요. 게다가 시간 순서도 왔다 갔다 하고, 인물들의 심리도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이걸 어떻게 해석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걱정이 필요 없어요! 현대소설을 읽는 확실한 방법을 알았으니까요. 특히 아래 세 가지만 기억하면 어떤 현대소설이든 두렵지 않을 거예요:

💎 현대소설 정복 3단계:
1️⃣ 소설을 영화처럼 장면화하며 읽기 - 머릿속에서 각 장면을 그림처럼 그려보세요.
2️⃣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기 - 과거, 현재, 미래의 사건을 시간 순으로 배열해보세요.
3️⃣ 인물의 심리 변화 추적하기 - 인물이 어떤 생각을 했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세요.

이런 접근법으로 읽으면, 황씨가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과정, 그리고 마지막 희망이었던 암소마저 잃게 되는 비극이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이해됩니다. 사투리도 처음에는 어렵지만, 전체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면 됩니다.

비교 문제(24번, 25번)처럼 어려운 유형도 결국은 꼼꼼하게 하나씩 대응해보면 답이 보이더라고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선지를 판단하세요. 저도 처음에는 헷갈렸지만, 차근차근 비교하다 보니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암소'처럼 어려운 현대소설도 이제는 두렵지 않죠? 기본적인 소설 읽기 방법만 익히면 어떤 작품이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베탈출의 길이 바로 눈앞에 있어요! 😊

내용 태그: 고1 3월 학평, 이문구 암소, 현대소설 읽기, 비교 문제 풀이, 농촌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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